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2008년 지역신문 컨퍼런스' 공모전 안내
  • 작성자 : 나은미
  • 등록일 : 2008-07-21
  • 조회수 : 4412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신문사를 대상으로 ‘2008 지역신문 컨퍼런스’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고자 합니다. 2008년도 지역신문 컨퍼런스에서는 지역신문의 우수보도 및 편집, 경영‧광고‧조직혁신, 독자친화형 신문제작 및 지역공헌, 디지털시대 미디어전략 등 4개 분야에 대한 우수사례 발표와 각 분야의 최우수사례에 대한 시상이 있을 예정입니다. 지역신문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 행사명 : 2008년 지역신문 컨퍼런스

 

○ 신청분야

   • 우수보도 및 편집분야

   • 경영‧광고‧조직혁신 분야

   • 독자친화형 신문제작 및 지역공헌 분야

   • 디지털시대 미디어전략 분야

 

○ 신청자격

   • 2008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신문사

      (2008년도 지역신문발전기금 비우선 대상사도 신청 및 발표가능)

 

○ 신청분야별 예시

   • 우수보도 및 편집분야

     ‣ 일반기획 : 공정선거, 지역의제 발굴, 지역부조리 고발 등 기획보도 사례

     ‣ 탐사기획 : 지역갈등, 다문화사회 등 위원회 주관 공동기획취재보도 사례 및  컴퓨터활용

       보도  (CAR), 환경오염실태 분석, 지역사회 소득 및 계층 불균형 등 탐사․심층 분석 등 기획

       보도 사례

     ‣ 공익성 보도기획 : 지역공동의 이익에 기여한 기획보도 사례

     ‣ 전문보도 : 환경, 과학, 문화 등 전문분야 보도 사례

     ‣ 일반기사 : 특정 사안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유발한 보도 사례

     ‣ 편집 및 지면개선 : 지면편집 및 기사체 개선 사례

     ‣ 기타 칼럼, 만화, 사진 등 사례

 

   • 경영․광고․조직혁신 분야

     ‣ 지역신문지원 이전과 이후 변화상 : 지역신문기금 지원 이전과 이후 신문사의 변화상

     ‣ 우수사례 선정 이후 : 2007년 컨퍼런스 우수사례 선정 이후 해당 주제와 관련한 변화상

     ‣ 지역신문간 통합 : 동일시장 내 신문사간 통합 사례

     ‣ 신문사 경영혁신 : 새로운 경영기법 도입을 통해 나타난 성과

     ‣ 판매․유통․마케팅 분야 혁신 : 지역 내 공동마케팅, 판매․유통 혁신, 유료독자 확보 방안,

       신규 사업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 신문사 조직혁신 : 신문사 통합뉴스룸 개편, 경영․총무․회계․마케팅 등 비편집국 조직개편

     ‣ 지역특화 광고시장 개척 : 지역실정에 맞는 광고시장 개척방안, 주목도 높은 광고형태 개발,

       광고마케팅 기법

     ‣ 기타 지역신문간 협력 및 네트워킹 사례 등 신문시장 전반에 대한 변화

 

   • 독자친화형 신문제작 및 지역공헌분야

     ‣ 시민기자 운영 : 시민기자 운영을 통한 성과와 한계

     ‣ 지역공익캠페인 : 지역실정에 맞는 각종 공익캠페인 사례

     ‣ NIE 교육 : 지역 초중고교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각종 NIE 교육 사례

     ‣ 지역 협력 : 대학, 기업, 시민사회단체 등 지역 내 기관 및 단체와의 협력모델

     ‣ 편집자율권 확보 및 신문윤리 제고 : 편집자율권 확보와 신문윤리 제고를 위한 신문사

        차원의 제도개선과 운영 사례

     ‣ 기타 독자참여 확대 및 지역공헌 사례

 

   • 디지털시대 미디어전략 분야

     ‣ 독자참여형 온라인 사이트 구축 : 독자제작 동영상 구현 등 독자 참여형 온라인 사이트 개발

        사례

     ‣ 온-오프라인 통합구축 : 온-오프라인 매체 운영에 따른 효율적인 인력배치 및 콘텐츠 개발

        전략

     ‣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 신문사 온라인사이트 외에 지역사회와 협력해 특정 사이트를 개발

        및 운영한 사례

     ‣ 지역특화 디지털콘텐츠 개발 : 지역인명 데이터베이스 구축, 지역문화유산, 자연유산, 관광

        등 지역특화 콘텐츠 개발 사례

     ‣ 디지털 콘텐츠 협력모델 : 지역신문간 콘텐츠 협력 또는 지역신문과 방송간 콘텐츠 교환 등

        원소스 멀티유즈 사례

     ‣ 새로운 형태의 매체개발 : 모바일홈페이지, 전자신문, 문자정보서비스 등 사례

     ‣ 기타 디지털 콘텐츠 개발 및 새 매체활용 사례

 

○ 심사방법 및 심사위원단 구성

   • 심사단계(3단계 방식)

     ‣ 1단계 심사 : 내부 심사로 우수사례 발표작 선정

     ‣ 2단계 심사 : 우수사례 발표작 선정사가 제출한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심사해 대상, 최우수상

       등 수상작 선정

     ‣ 3단계 심사 : 현장 투표(컨퍼런스 참여자들의 투표를 통해 특별상 수상작 선정)

   • 심사방법

     ‣ 1단계 심사

       ․ 사업의 효과성(40점), 독창성(30점), 적용성(30점)

       ․ 신청사례 가운데 우수사례 발표작 선정

     ‣ 2단계 심사

       ․ 사업의 효과성(40점), 독창성(20점), 적용성(20점), 발표력(20점)

       ․ 우수사례 발표작 가운데 대상, 최우수상 등 선정

     ‣ 3단계 심사

       ․ 현장투표로 최고의 인기작(관심작) 선정

       ․ 현장에 투표함을 설치해 참여자별로 1표씩 투표하도록 유도

 

○ 우수사례 발표

   • 선정 작품은 2008년 지역신문 컨퍼런스 행사장에서 발표

   • 발표는 15분 정도의 프리젠테이션 형식

 

○ 부대행사

   • 행사당일 각 사별 홍보자료 등이 있는 경우 미리 준비 요망

   • 2008년 지역신문 컨퍼런스 행사당일 별도의 홍보부스 마련 예정

      (자사를 널리 알리고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많은 활용 바람)

   • 홍보부스 신청접수 마감일은 추후 공지 예정

 

○ 응모방법

   • 사례 제목, 추진일자, 추진 주체, 추진 내용, 추진 결과를 별첨양식에 의거하여 지역신문지원

      팀 이메일로 발송후 원본서류는 우편으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서류 접수기간 : 8월 11일(월) ∼ 8월 20일(수) 18:00

   • 제출처 : 지역신문지원팀

     ․ 주  소 : (100-750) 서울시 중구 태평로 1가  25번지 한국언론재단 지역신문지원팀

     ․ 이메일 : LNST@kpf.or.kr

   • 선정작 발표 공고 : 8월 25일(월)

   • 문의처 : 최지훈 지역신문지원팀 팀장(02-2001-7561)

                   정문규 지역신문지원팀 차장(02-2001-7562)

     ※2008년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신문사는 최소 1건 이상 응모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08년 지역신문 컨퍼런스 행사 참가자

   • 우선지원대상 신문사 발행인 및 편집국 간부 및 기자, 일반 사원

   • 2008년 우선지원대상이 아닌 신문사 관계자도 참가 가능

   • 참가자 접수기간 : 8월 중 별도 공지예정

 

○ 2008년 지역신문 컨퍼런스 행사 일시 및 장소

   • 행사일정

     ․ 일시 : 2008년 9월 19일(금) 오전 11:30~20:00

     ․ 장소 : 대전컨벤션센터(1층 4개 강의실, 2층 대강당)

     

19일(금)

비고

11 : 30 ~

 등록시작

* 동시에 4개 강의실에서 주제 발표

* 각 세션은 2~3개 사례 발표 후 참석자 토론형식으로 진행

12 : 00 ~ 13 : 00

 점심식사(컨벤션센터 : 뷔페식)

13 : 00 ~ 14 : 20

 발표 1(각 주제당 15분)

14 : 20 ~ 14 : 40

 휴식(20분)

14 : 40 ~ 16 : 00

 발표 2(각 주제당 15분)

16 : 00 ~ 16 : 20

 휴식(20분)

16 : 20 ~ 18 : 00

 발표 3(각 주제당 15분)

18 : 00 ~ 18 : 30

 휴식(30분)


첨부파일
  • 2008 지역신문 컨퍼런스발제공모 신청서.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