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자 : 나은미
- 등록일 : 2009-09-28
- 조회수 : 3996
세계적 금융위기의 여파로 국내경기가 침체하고 이로 인해 신문광고시장의 급격한 위축과 구독자 수의 감소로 이중삼중의 고통을 감내해야 했던 지난 1년은, 지역신문 경영자는 물론 종사자 여러분에게도 사상 유례없는 위기 상황이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신문을 제작, 발행하고 있는 지역신문 관계자 여러분께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아낌없는 격려를 보냅니다.
어느 때보다 힘든 한 해였지만 지난 1년 동안 전국의 모든 지역신문들이 노력한 성과를 공유하며, 친교와 화합의 한마당을 펼칠 수 있도록 지역신문발전위원회에서는 제3회 ‘2009 지역신문 컨퍼런스’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2009년도 지역신문 컨퍼런스는 경영‧광고‧조직혁신, 우수보도 및 편집, 독자친화형 신문제작 및 지역공헌, 디지털시대 미디어전략 등 4개 분야에 대한 우수사례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특히 경제위기 극복 및 지역신문 시장 구조개선 방안과 관련한 사례는 특별 세션으로 준비할 예정이오니 지역신문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 행사명 : 2009년 지역신문 컨퍼런스
○ 신청분야
◎ 우수사례 발표
• 우수보도 및 편집 분야
• 경영‧광고‧조직혁신 분야
• 독자친화형 신문제작 및 지역공헌 분야
• 디지털시대 미디어전략 분야
• 경제위기 극복 및 지역신문 시장 구조개선 방안
◎ 부대전시
• 기획취재 기사, 사진, 만평, 컷, 일러스트 등 보도물 전시(전시계획 제출시 소요비용 일부 지원),
신문사 홍보물(신문, 기념품 등) 배포
• 부대 전시행사 선정작은 1차 심사결과 공지 시 발표
○ 신청자격
• 2009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신문사
(2009년도 지역신문발전기금 비우선 대상사도 신청 및 발표가능)
○ 우수사례 신청분야별 예시
• 우수보도 및 편집 분야
‣ 일반기획 : 공정선거, 지역의제 발굴, 지역부조리 고발 등 기획보도 사례
‣ 탐사기획 : 지역갈등, 다문화사회 등 위원회 주관 공동기획취재보도 사례 및 컴퓨터활용 보도 (CAR),
환경오염실태 분석, 지역사회 소득 및 계층 불균형 등 탐사․심층 분석 등 기획보도 사례
‣ 공익성 보도기획 : 지역공동의 이익에 기여한 기획보도 사례
‣ 전문보도 : 환경, 과학, 문화 등 전문분야 보도 사례
‣ 일반기사 : 특정 사안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유발한 보도 사례
‣ 편집 및 지면개선 : 지면편집 및 기사체 개선 사례
‣ 기타 칼럼, 만화, 사진 등 사례
• 경영․광고․조직혁신 분야
‣ 지역신문지원 이전과 이후 변화 : 지역신문기금 지원 이전과 이후 변화상
‣ 우수사례 선정 이후 : 컨퍼런스 우수사례 선정 이후 해당 주제와 관련한 변화상
‣ 지역신문간 통합 : 동일시장 내 신문사간 통합 사례
‣ 신문사 경영혁신 : 새로운 경영기법 도입을 통해 나타난 성과
‣ 판매․유통․마케팅 분야 혁신 : 지역 내 공동마케팅, 판매․유통 혁신, 유료독자 확보 방안, 신규 사업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 신문사 조직혁신 : 신문사 통합뉴스룸, 경영․총무․회계․마케팅 등 비편집국 조직개편
‣ 지역특화 광고시장 개척 : 지역실정에 맞는 광고시장 개척방안, 주목도 높은 광고형태 개발, 광고마케팅 기법
‣ 기타 지역신문간 협력 및 네트워킹 사례 등 신문시장 전반에 대한 변화
• 독자친화형 신문제작 및 지역공헌 분야
‣ 시민기자 운영 : 시민기자 운영을 통한 성과와 한계
‣ 지역공익캠페인 및 공익사업: 지역실정에 맞는 각종 공익캠페인 및 사업 사례
‣ NIE 교육 : 지역 초중고교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각종 NIE 교육 사례
‣ 지역 협력 : 대학, 기업, 시민사회단체 등 지역 내 기관 및 단체와의 협력모델
‣ 편집자율권 확보 및 신문윤리 제고 : 편집자율권 확보와 신문윤리 제고를 위한 신문사차원의 제도개선과
운영 사례
‣ 기타 독자참여 확대 및 지역공헌 사례
• 디지털시대 미디어전략 분야
‣ 독자참여형 온라인 사이트 구축 : 독자제작 동영상 구현 등 독자 참여형 온라인 사이트 개발 사례
‣ 온-오프라인 통합구축 : 온-오프라인 매체 운영에 따른 효율적인 인력배치 및 콘텐츠 개발 전략
‣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 신문사 온라인사이트 외에 지역사회와 협력해 특정 사이트를 개발 및 운영한 사례
‣ 지역특화 디지털콘텐츠 개발 : 지역인명 데이터베이스 구축, 지역문화유산, 자연유산, 관광 등 지역특화
콘텐츠 개발 사례
‣ 디지털 콘텐츠 협력모델 : 지역신문간 콘텐츠 협력 또는 지역신문과 방송간 콘텐츠 교환 등 원소스
멀티유즈 사례
‣ 새로운 형태의 매체개발 : 모바일홈페이지, 전자신문, 문자정보서비스 등 사례
‣ 기타 디지털 콘텐츠 개발 및 새 매체활용 사례
• 경제위기 극복 및 지역신문 시장 구조개선 방안
‣ 경제위기 극복 : 급격한 매출감소에 대응해 시행한 구조조정 및 매출증대 방안
‣ 시장구조 개선 : 지역신문 시장의 구조개선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신문간 통합등)
○ 심사방법 및 심사위원단 구성
• 심사단계(3단계 방식)
‣ 1단계 심사 : 내부 심사로 우수사례 발표작 및 전시행사 선정
‣ 2단계 심사 : 우수사례 발표작 선정사가 제출한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심사해 대상, 최우수상 등 수상작 선정
‣ 3단계 심사 : 현장 투표(컨퍼런스 참여자들의 투표를 통해 특별상 수상작 선정)
• 심사방법
‣ 1단계 심사
- 사업의 효과성(40점), 독창성(30점), 적용성(30점)
- 신청사례 가운데 우수사례 발표작 및 전시선정
‣ 2단계 심사
- 사업의 효과성(40점), 독창성(20점), 적용성(20점), 발표력(20점)
- 우수사례 발표작 가운데 대상, 최우수상 등 선정
‣ 3단계 심사
- 현장투표로 최고의 인기작(관심작) 선정
- 현장에 투표함을 설치해 참여자별로 1표씩 투표하도록 유도
○ 응모방법
• 사례 제목, 추진일자, 추진 주체, 추진 내용, 추진 결과를 별첨양식에 의거하여 지역신문지원팀 이메일로 발송후
원본서류는 우편으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부대전시는 기획서 및 예산내역서 첨부)
• 신청서류 접수기간 : 10월 5일(월) ∼ 10월 14일(수) 18:00
• 제출처 : 지역신문지원팀
- 주 소 : (100-750) 서울시 중구 태평로 1가 25번지 한국언론재단 지역신문지원팀
- 이메일 : LNST@kpf.or.kr
• 선정작 발표 예정일 : 접수 마감후 일주일 이내
• 문의처 : 이대봉 지역신문지원팀 팀장(02-2001-7561)
박재현 지역신문지원팀 차장대우(02-2001-7563)
※ 2009년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신문사는 최소 1건 이상 응모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09년 지역신문 컨퍼런스 행사 참가자
• 우선지원대상 신문사 발행인 및 편집국 간부 및 기자, 일반 사원
• 2009년 우선지원대상이 아닌 신문사 관계자도 참가 가능
• 참가자 접수기간 : 10월 중 별도 공지예정
○ 2009년 지역신문 컨퍼런스 행사 일시 및 장소(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 행사일정
- 일시 : 2009년 11월 25일(수)
- 장소 : 대전컨벤션센터
• 행사진행
- 우수사례 발표(사례별 15분씩 발표)
- 전시(사전 협의를 통해 행사장 내 공간 배치)
- 2009 지역신문컨퍼런스신청서.hwp [다운로드]
-
- 다음글
- 2009.09.29
-
- 이전글
- 2009.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