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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지역신문 컨퍼런스] 우수 및 시행착오 사례 / 부대전시 공모
  • 작성자 : 나은미
  • 등록일 : 2015-07-14
  • 조회수 : 5417

2015 지역신문 컨퍼런스

우수 및 시행착오 사례 / 부대전시 공모
 

 

<2015 지역신문 컨퍼런스>에서는 지역신문사들의 보도 및 편집, 경영․광고․조직혁신, 독자친화형 신문제작 및 지역공헌, 스마트미디어 전략, 기타 지역신문 시장 구조개선 방안 및 신규 사업 제안 등 다양한 우수 및 시행착오 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장을 마련했습니다. 지역신문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1. 행사 개요

 

 

 

• 행사명 : <2015 지역신문 컨퍼런스>

 

               “지역신문, 테크놀로지와 혁신”

 

• 일 시 : 2015년 11월 6일(금)

 

• 장 소 : 대전광역시 KT인재개발원
 

 

※ 행사 전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위원회 공지사항-1345번을 참조



 


 



 

2. 공모 부문



 

(1) 우수 및 시행착오 사례



 

[보도 및 편집 분야]

 

‣ 일반 보도 : 특정 사안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유발한 보도 사례

 

‣ 탐사․기획 보도

 

 - 지역 현안 이슈(지방자치단체 등 정치․행정사안 보도, 지역의제 발굴, 지역부조

 

   리 고발, 환경오염실태, 지역갈등, 다문화 사회 등)에 대한 탐사․기획보도 사례

 

 - 위원회 주관 공동기획 취재보도 사례

 

‣ 공익성 보도 : 지역공동의 이익에 기여한 보도 사례

 

‣ 전문 보도 : 환경, 과학, 문화 등 전문분야 보도 사례

 

‣ 편집 및 지면개선 : 지면편집 및 기사체 개선 사례

 

‣ 편집자율권 확보 및 신문윤리 제고

 

 - 편집자율권 확보와 신문윤리 제고를 위한 신문사차원의 제도개선과 운영사례

 

‣ 기타 : 사진기사, 동영상 취재물, 칼럼, 만화, 등 사례



 


[경영․광고․조직혁신 분야]

 

‣ 신문사 경영혁신 : 새로운 경영기법 및 전략 도입을 통해 나타난 성과

 

‣ 판매․유통․마케팅 분야 혁신

 

 - 지역 내 공동마케팅, 판매․유통 혁신, 유료독자 확보 방안, 신규 사업을 통한 부가

 

   가치 창출 사례

 

‣ 창의주도형 사업 등에서 나타난 성과

 

‣ 지역특화 광고시장 개척

 

 - 지역실정에 맞는 광고시장 개척방안, 새로운 광고마케팅 기법 등

 

‣ 신문사 조직혁신

 

 - 신문사 통합뉴스룸, 경영․총무․회계․마케팅 등 비편집국 조직개편

 

‣ 사업 다각화 및 경영 협력

 

 - 온/오프라인/모바일, 방송, 통신 등 뉴미디어 산업 진출 사례

 

 - 신문, 방송, 통신 등 지역 미디어 시장 내 신문사간 통합 및 제휴 사례

 

‣ 지역신문기금으로 인한 효과

 

 - 지역신문기금 지원 이전과 이후 변화 및 효과 사례

 

‣ 우수사례 선정 이후 변화 사례

 

 - 컨퍼런스 우수사례 선정 이후 해당 주제와 관련한 변화 사례

 

‣ 기타 지역신문 간 협력 및 네트워킹 사례 등 신문시장 전반에 대한 변화



 

[독자친화형 신문제작 및 지역공헌 분야]

 

‣ 지역민 참여 보도 등 기사 운영 : 시민기자, 칼럼리스트, 전문가 및 차상위계층, 다

 

  문화가정 등 다양한 직업군과 계층의 지역민 참여보도 활동 사례의 성과

 

‣ 지역공동체 캠페인 및 공익사업 : 지역실정에 맞는 각종 공익캠페인 및 사업 사례

 

‣ 지역신문활용교육(NIE) : 지역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각종 NIE 교육 사례

 

‣ 기타 대학, 기업, 시민사회단체 등 지역 내 기관 및 단체와의 지역 협력 모델 등




 

[스마트시대 미디어전략 분야]

 

‣ 디지털 퍼스트 등 스마트 미디어 환경 적응방안 구상 및 사례

 

‣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기사작성 및 취재방식 변화 사례 및 성과

 

‣ 독자참여형 온라인 및 어플리케이션 구축

 

 - 독자제작 동영상 구현 등 독자 참여형 뉴미디어 전략 등

 

‣ 온-오프라인 통합구축

 

 - 온-오프라인 매체 운영에 따른 효율적인 인력배치 및 콘텐츠 개발 전략

 

‣ 지역특화 콘텐츠 개발 및 스토리텔링

 

 - 지역인사, 지역문화유산, 자연유산, 지역관광상품 등 지역특화 콘텐츠 개발 및

 

   스토리텔링 사례

 

‣ 지역 콘텐츠 협력 모델

 

 - 동종매체(신문) 간 콘텐츠 협력 또는 이종매체(방송 등)간 콘텐츠 교환 등 OSMU

 

   사례 등

 

‣ 뉴미디어 콘텐츠 개발 
 - 소셜미디어(SNS) 활용 사례, 어플리케이션 개발 사례 등

 

‣ 기타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지역신문사들의 스마트 미디어 전략 등




 

[새로운 시각과 제안들]

 

‣ 기타 지역신문 시장 구조개선 방안 혹은 신규 사업 제안

 

‣ 기타 지역신문 시장의 구조개선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신문, 미디어 간 통합 등)

 

‣ 차후 진행 가능한 사업 혹은 미래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사업에 반영하기 위한 제

 

  안  등

 



 

 

(2) 부대전시 및 신문사 홍보부스

 

• 기획취재 기사, 사진, 만평, 컷, 일러스트, 영상물 등 보도물 및 우수작 전시

 

• 신문사 홍보물 및 대학생 취업 안내 자료 등 배포





 

3. 신청 자격

 

• 모든 지역신문사 (2015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신문사 포함)




 

4. 심사방식

 

(1) 우수 및 시행착오 사례

 

• 1단계 심사(예선)

 

- 우수사례 신청서 및 발표 요약문에 대한 내부 심사를 통해 발표할 주제작품을 1차

 

   로 선정

 

※ 1차 심사 발표 예정일 : 9월 중순(추후 공지)

 

※ 주제발표작으로 선정된 사는 컨퍼런스 당일 필히 발표해야 함(10분 이내

 

    발표, 세션구성은 추후 공지)





 

• 2단계 심사(본선)

 

- 1단계에서 선정된 우수사례 주제발표 선정자가 제출한 최종 발표자료 및 프리젠테

 

   이션 심사를 통해 대상, 최우수상 등 수상작 선정(최종 발표자료 마감일은 추후 공

 

   지)

 

※ 시상식 : 2015. 11. 6.(금). 18:30, 대전광역시 KT인재개발원

 



 

 

• 특별 심사(현장 투표)

 

- 현장투표(컨퍼런스 참여자들의 투표를 통해 인기상 선정)




 


 

 

(2) 부대전시 및 신문사 홍보부스

 

• 부대전시 기획서에 대한 내부 심사를 통해 부대전시 대상사 선정
 

 

※ 전시계획 제출 시, 소요예산 제출, 심사 후에 소요비용 일부 지원

 

 

5. 응모 방법

 

• 접수 방법

 

 - 응모 분야별로

 

  * 우수 및 시행착오 사례’-[붙임1] 신청서 양식(발표 요약문 포함),

 

  * 부대 전시’-[붙임2] 신청서 양식(기획서 포함)에 의거하여 작성한 후 지역신문팀

 

     이메일로 파일 발송(유선전화로 필히 확인 요망)

 

 -  이메일 발송 후, 반드시 원본서류(신문사 날인 필수)는 우편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접수기간 : 7월 13일(월) ~ 8월 31일(월) 17:00 (우편물 도착 기준)

 

• 제출처 :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역신문팀 (문의 : 02-2001-7823~6)
 

 

  - 주 소 : (100-750)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역신문팀

 

  - 이메일 : LNST@kpf.or.kr




 

※ 2015년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선정사는 최소 1건 이상 응모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6년도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사 심사평가 및 성과평가에 필히 반영 예정)



 

※ 발표작 심사 등은 공모전 진행상황에 따라 다소 변동될 수 있습니다.

 

 



 

[붙임1] 신청서(우수 및 시행착오 사례)



 

[붙임2] 신청서(부대전시 및 홍보부스)



 

지 역 신 문 발 전 위 원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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