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모1-일반] 2014 지역신문 컨퍼런스 우수 및 시행착오 사례, 부대전시 공모안내
  • 작성자 : 나은미
  • 등록일 : 2014-08-14
  • 조회수 : 5228

2014 지역신문 컨퍼런스

 

우수 및 시행착오 사례 / 부대전시 공모


 

<2014 지역신문 컨퍼런스>에서는 지역신문사들의 보도 및 편집, 경영‧광고‧조직혁신, 독자친화형 신문제작 및 지역공헌, 스마트시대 미디어전략, 기타 지역신문 시장 구조개선 방안 및 신규 사업 제안 등 수많은 우수 사례 및 시행착오 사례의 세션을 마련했습니다. 지역신문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1. 행사 개요

 

• 행사명 : <2014 지역신문 컨퍼런스>

               “ 지역가치 창출을 위한 : 새로운 눈, 새로운 창 ”

• 일 시 : 2014년 10월 31일(금)

• 장 소 : 대전광역시 KT인재개발원


 

2. 공모 부문

 

 (1) 우수 및 시행착오 사례

 

[보도 및 편집 분야]

 

‣ 일반 보도 : 특정 사안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유발한 보도 사례

‣ 탐사․기획 보도

   - 지역 현안 이슈(공정선거, 지역의제 발굴, 지역부조리 고발, 환경오염실태, 지역갈등,

       다문화 사회 등)에 대한 탐사․기획보도 사례

   - 위원회 주관 공동기획 취재보도 사례

‣ 공익성 보도 : 지역공동의 이익에 기여한 보도 사례

‣ 전문 보도 : 환경, 과학, 문화 등 전문분야 보도 사례

‣ 편집 및 지면개선 : 지면편집 및 기사체 개선 사례

‣ 편집자율권 확보 및 신문윤리 제고

   - 편집자율권 확보와 신문윤리 제고를 위한 신문사차원의 제도개선과 운영사례

‣ 기타 : 사진기사, 동영상 취재물, 칼럼, 만화, 등 사례


 

[경영․광고․조직혁신 분야]

‣ 신문사 경영혁신 : 새로운 경영기법 및 전략 도입을 통해 나타난 성과

‣ 판매․유통․마케팅 분야 혁신

   - 지역 내 공동마케팅, 판매․유통 혁신, 유료독자 확보 방안, 신규 사업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사례

‣ 지역특화 광고시장 개척

   - 지역실정에 맞는 광고시장 개척방안, 새로운 광고마케팅 기법 등

‣ 신문사 조직혁신

   - 신문사 통합뉴스룸, 경영․총무․회계․마케팅 등 비편집국 조직개편

‣ 사업 다각화 및 경영 협력

   - 온/오프라인/모바일, 방송, 통신 등 뉴미디어 산업 진출 사례

   - 신문, 방송, 통신 등 지역 미디어 시장 내 신문사간 통합 및 제휴 사례

‣ 지역신문기금으로 인한 효과

   - 지역신문기금 지원 이전과 이후 변화 및 효과 사례

‣ 우수사례 선정 이후 변화 사례

   - 컨퍼런스 우수사례 선정 이후 해당 주제와 관련한 변화 사례

‣ 기타 지역신문 간 협력 및 네트워킹 사례 등 신문시장 전반에 대한 변화


 

[독자친화형 신문제작 및 지역공헌 분야]

‣ 시민기자 운영 : 시민기자 운영을 통한 성과와 시행착오 사례

‣ 프리랜서 운영 : 칼럼 등 프리랜서 활용을 통한 성과 및 시행착오 사례

‣ 지역공익캠페인 및 공익사업 : 지역실정에 맞는 각종 공익캠페인 및 사업 사례

‣ NIE 교육 : 지역 초중고교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각종 NIE 교육 사례

‣ 기타 대학, 기업, 시민사회단체 등 지역 내 기관 및 단체와의 지역 협력 모델 등

 

[스마트시대 미디어전략 분야]

‣ 독자참여형 온라인 및 어플리케이션 구축

  - 독자제작 동영상 구현 등 독자 참여형 뉴미디어 전략 등

‣ 온-오프라인 통합구축

  - 온-오프라인 매체 운영에 따른 효율적인 인력배치 및 콘텐츠 개발 전략

‣ 지역특화 콘텐츠 개발 및 스토리텔링

  - 지역인사, 지역문화유산, 자연유산, 지역관광상품 등 지역특화 콘텐츠 개발 및

     스토리텔링 사례

‣ 지역 콘텐츠 협력 모델

  - 동종매체(신문) 간 콘텐츠 협력 또는 이종매체(방송 등)간 콘텐츠 교환 등

     OSMU 사례 등

‣ 뉴미디어 콘텐츠 개발

   - 소셜미디어(SNS) 활용 사례, 어플리케이션 개발 사례 등

‣ 기타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지역신문사들의 뉴미디어 전략 등


 

[기타 지역신문 시장 구조개선 방안 혹은 신규 사업 제안]

‣ 기타 지발위의 각종 사업에 대한 개선안 제안

‣ 기타 지역신문 시장의 구조개선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신문 간 통합 등)

‣ 차후 진행가능한 사업 혹은 미래 지발위 사업에 반영하기 위한 제안 등


 

(2) 부대 전시

  • 기획취재 기사, 사진, 만평, 컷, 일러스트 등 보도물 및 기타 전시


 

3. 신청 자격

  • 모든 지역신문사 (2014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신문사 포함)


 

4. 심사방식

 

(1) 우수 및 시행착오 사례

 

 • 1단계 심사(예선)

   - 우수사례 신청서 및 발표 요약문에 대한 내부 심사를 통해 우수사례 발표작 선정

     ※ 1차 심사 발표 예정일 : 9월 중순

     ※ 선정작은 컨퍼런스 당일 필히 발표해야 함(10분 이내 발표, 세션구성은 추후 공지)

 

• 2단계 심사(본선)

   - 1단계 선정된 우수사례 발표 선정사가 제출한 자료 및 프리젠테이션 심사를 통해

      대상, 최우수상 등 수상작 선정

     ※ 시상식 : 2014. 10. 31.(금). 18:30, 대전광역시 KT인재개발원

 

• 특별 심사(현장 투표)

   - 현장투표(컨퍼런스 참여자들의 투표를 통해 ‘인기상’ 수상작 선정)


 

(2) 부대 전시

• 부대전시 기획서에 대한 내부 심사를 통해 부대전시 대상사 선정

     ※ 전시계획 제출 시 소요비용 일부 지원


 

5. 응모 방법

• 접수 방법

   - 응모 분야별, ‘우수 및 시행착오 사례’-[붙임1] 신청서 양식(발표 요약문 포함),

      ‘부대 전시’-[붙임2] 신청서 양식(기획서 포함)에 의거하여 지역신문팀 이메일로

       발송 후 유선전화로 필히 확인 요망. 반드시 원본서류는 우편으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접수기간 : 8월 13일(수) ~ 9월 5일(금) 17:00 (우편물 도착 기준) 

• 제출처 :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역신문팀 (문의 : 02-2001-7823~5)

   - 주 소 : (100-750)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역신문팀

   - 이메일 : LNST@kpf.or.kr

 

※ 2014년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선정사는 최소 1건 이상 응모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5년도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사 심사평가에 반영 예정)

※ 세션 구성 및 진행 방안은 공모신청 등 진행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붙임1] 신청서(우수 및 시행착오 사례)

[붙임2] 신청서(부대전시)

 

  


지 역 신 문 발 전 위 원 회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