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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지역신문 컨퍼런스 개최 및 공모전 안내
  • 작성자 : 나은미
  • 등록일 : 2012-08-31
  • 조회수 : 3735
2012 지역신문 컨퍼런스 개최


지역신문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여건에 처해 있습니다. 국내외의 경기 침체와 금융위기 그리고 국내 미디어 시장의 치열한 경쟁과 같은 환경적 요인의 탓이 크다고 하겠습니다. 광고시장에서 인터넷 미디어가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함에 따라 전통적인 미디어로 분류돼 온 종이신문, 특히 지역신문의 입지는 더욱 위축되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스마트미디어의 확산에 따라 정보가 글로벌화하고 인적·물적 자원의 수도권 집중이 가속화되면서 지역민의 삶의 터전인 ‘지역 문제’가 주변화 되고 있습니다. 어느 지역에서건 인구의 노령화와 자원고갈,

그리고 정책적 관심의 소외 현상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열악한 조건 속에서 지역신문의 중요성은 조금도 줄어들지 않습니다. 지역의 관점에서, 지역민들의 입장에서 지역의 여러 가지 문제를 짚어내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거의 유일한 힘은 지역신문으로부터 비롯됩니다. 그동안 지역이 건전하게 발전하고 지역의 여론이 다양하게 활성화 될 수 있었던 것은 오롯이 지역신문 종사자 여러분들의 노고 덕분입니다. 지역행정에 대한 감시와 지역경제의 활성화, 지역민의 문화적 소양과 삶의 조건 향상을 위해 고군분투 해 오신 지역신문 관계자 여러분께 아낌없는 격려와 감사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지역신문이 처한 어려움을 풀기 위한 과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만 무엇보다 지역의 인적 자원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고 슬기롭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지역의 젊은 독자들을 발굴하여 지역신문 시장의 안정을 확보하는 문제나 지역신문을 이끌어 갈 젊은 인재들을 찾아내 육성하는 것도 시급합니다. 이에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2012년 제5회 ‘지역신문 컨퍼런스’의 대주제를 <젊은 세대와 지역신문>으로 정하고 지역의 젊은 사람들이 제안하는 지역신문 발전방안에 대해 귀기울여 보기로 했습니다. 또 젊은 세대들의 지역신문에 대한 성찰과 제안을 지역신문 종사자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지역신문 관계자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 행사명 : 2012 지역신문 컨퍼런스



○ 주 최 : 지역신문발전위원회



○ 신청분야



 ◎ 기획세션 : 젊은 세대와 지역신문


 • 지역신문 발전을 위한 젊은 기자의 제안 (직접 참여)


 • 시민기자 기사대회 (추천)


 • 대학생 지역신문발전방안 PPT대회 (정보·자료 제공 등의 후원)



◎ 우수사례 및 시행착오 사례 발표


 • 보도 및 편집 분야



 • 경영‧광고‧조직혁신 분야


 • 독자친화형 신문제작 및 지역공헌 분야


 • 스마트시대 미디어전략 분야


 • 기타 지역신문 시장 구조개선 방안 등



◎ 부대전시


 • 기획취재 기사, 사진, 만평, 컷, 일러스트 등 보도물 전시(전시계획 제출 시 소요

   비용 일부 지원), 신문사 홍보물(신문, 기념품 등) 배포

 

 • 부대 전시행사 선정작은 1차 심사결과 공지 시 발표


○ 신청자격


 • 모든 지역신문사 (2012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신문사 포함)

 

○ 우수사례 및 시행착오 사례 신청분야별 예시


 • 보도 및 편집 분야(우수사례 및 시행착오 사례)

 

   ‣ 일반기획 : 공정선거, 지역의제 발굴, 지역부조리 고발 등 기획보도 사례



   ‣ 탐사기획 : 지역갈등, 다문화사회 등 위원회 주관 공동기획취재보도 사례,


                   컴퓨터활용 보도(CAR), 환경오염실태 분석, 지역사회 소득 및


                   계층 불균형 등 탐사․심층 분석 등 기획보도 사례


   ‣ 공익성 보도기획 : 지역공동의 이익에 기여한 기획보도 사례


   ‣ 전문보도 : 환경, 과학, 문화 등 전문분야 보도 사례


   ‣ 일반기사 : 특정 사안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유발한 보도 사례

 

   ‣ 편집 및 지면개선 : 지면편집 및 기사체 개선 사례


   ‣ 기타 동영상 취재물, 칼럼, 만화, 사진 등 사례


 

 • 경영․광고․조직혁신 분야

 

  ‣ 지역신문지원 이전과 이후 변화 : 지역신문기금 지원 이전과 이후 변화

  ‣ 우수사례 선정 이후 : 컨퍼런스 우수사례 선정 이후 해당 주제와 관련한 변화


  ‣ 지역신문간 통합 : 동일시장 내 신문사간 통합 사례


  ‣ 신문사 경영혁신 : 새로운 경영기법 도입을 통해 나타난 성과


  ‣ 판매․유통․마케팅 분야 혁신 : 지역 내 공동마케팅, 판매․유통 혁신, 유료독자


                                            확보 방안, 신규 사업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 신문사 조직혁신 : 신문사 통합뉴스룸, 경영․총무․회계․마케팅 등 비편집국


                             조직개편


  ‣ 지역특화 광고시장 개척 : 지역실정에 맞는 광고시장 개척방안, 주목도 높은


                                       광고형태 개발, 광고마케팅 기법


  ‣ 지역신문 사업다각화 및 뉴미디어 산업 진출 혹은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사례 등


  ‣ 기타 지역신문 간 협력 및 네트워킹 사례 등 신문시장 전반에 대한 변화



 • 독자친화형 신문제작 및 지역공헌 분야


  ‣ 시민기자 운영 : 시민기자 운영을 통한 성과와 시행착오 사례


  

  ‣ 지역공익캠페인 및 공익사업: 지역실정에 맞는 각종 공익캠페인 및 사업 사례


  ‣ NIE 교육 : 지역 초중고교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각종 NIE 교육 사례


  ‣ 지역 협력 : 대학, 기업, 시민사회단체 등 지역 내 기관 및 단체와의 협력모델


  ‣ 편집자율권 확보 및 신문윤리 제고 : 편집자율권 확보와 신문윤리 제고를 위한


                                                     신문사차원의 제도개선과 운영 사례


  ‣ 프리랜서 운영 : 칼럼 등 프리랜서 활용을 통한 성과 및 시행착오 사례


  ‣ 기타 지발위의 각종 사업에 대한 개선안 제안



 • 스마트시대 미디어전략 분야


  ‣ 독자참여형 온라인 및 어플리케이션 구축 : 독자제작 동영상 구현 등 독자 참여형


                                                              뉴미디어 전략 등


  ‣ 온-오프라인 통합구축 : 온-오프라인 매체 운영에 따른 효율적인 인력배치 및


                                    콘텐츠 개발 전략

  ‣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 신문사 온라인사이트 외에 지역사회와 협력해 특정


                                       어플리케이션 등을 개발 및 운영한 사례


  ‣ 지역특화 콘텐츠 개발 : 지역인명 데이터베이스 구축, 지역문화유산, 자연유산,


                                    관광 등 지역특화 콘텐츠 개발 사례


  ‣ 콘텐츠 협력모델 : 지역신문 간 콘텐츠 협력 또는 지역신문과 방송간 콘텐츠 교환


                             등 OSMU 사례 등


  ‣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소스개발 : 소셜미디어 활용 사례, 어플리케이션 개발


                                                 사례 등


  ‣ 기타 온라인 연계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새로운 기기 활용 사례



 • 기타 지역신문 시장 구조개선 방안 혹은 신규 사업 제안 등


  ‣ 기타 지역신문 시장의 구조개선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신문 간 통합 등)


  ‣ 2013년에 진행될 사업 혹은 미래 지발위 사업에 반영하기 위한 제안 등



○ 심사방법 및 심사위원단 구성


 

 • 심사단계(2단계 방식 및 특별심사)


  ‣ 1단계 심사 : 내부 심사로 우수사례 발표작 및 전시행사 선정


  ‣ 2단계 심사 : 우수사례 발표작 선정사가 제출한 자료 및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통해 대상, 최우수상 등 수상작 선정


  ‣ 특별 심사 : 현장투표(컨퍼런스 참여자들의 투표를 통해 특별상 수상작 선정)


 • 심사방법


  ‣ 1단계 심사


   ․ 사업의 효과성(40점), 독창성(30점), 적용가능성(30점) 


   ․ 신청사례 가운데 우수사례 발표작 및 전시선정


  ‣ 2단계 심사


   ․ 사업의 효과성(40점), 독창성(20점), 적용가능성(20점), 발표력(20점)


   ․ 우수사례 발표작 가운데 대상, 최우수상 등 선정


  ‣ 특별 심사


   ․ 현장투표로 최고의 인기작(관심작) 선정


   ․ 현장에 투표함을 설치해 참여자별로 1표씩 투표하도록 유도



※ 현장 설문조사와 병행 가능



○ 응모방법


 • 사례 제목, 추진일자, 추진 주체, 추진 내용, 추진 결과를 별첨양식에 의거하여


   지역신문지원팀 이메일로 발송 후 유선전화로 필히 확인 요망. 반드시 원본서류


   는 우편으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서류 접수기간


  ‣ 우수사례 및 시행착오 사례/ 부대전시


   ․ 8월 31일(금) 18:00 ~10월 5일(금) 18:00



  ‣ 기획세션


   - 젊은 기자의 제안, 시민기자 기사대회, 대학생 지역신문발전방안 PP대회


   ․ 10월 10일(금) 18:00 ~10월 19일(금) 18:00



 • 제출처 : 지역신문팀

   ․ 주 소 : (100-750)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역신문팀


   ․ 이메일 : LNST@kpf.or.kr



 

 • 선정작 발표 예정일 : 접수 마감 후 10일 이내



 • 문의처 : 윤현배 지역신문팀 팀장(02-2001-7821)


               성미경 지역신문팀 전문가(02-2001-7825)




※ 2012년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신문사는 최소 1건 이상 응모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3년도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사 심사평가에 반영 예정)




○ 2012년 지역신문 컨퍼런스 행사 참가자


 • 모든 지역 신문사 발행인, 편집국 간부 및 기자, 일반 사원


 • 지역 학회 전문가 및 전공 관련 학생 등


 • 각 지자체 공보․홍보 담당 및 지역언론에 관심있는 분


 • 참가자 접수기간 : 9월 중 별도 공지예정



○ 2012년 지역신문 컨퍼런스 행사 일시 및 장소(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 행사일정


   ․ 일시 : 2012년 11월 13일(화)


   ․ 장소 : 대전광역시 대전컨벤션센터 2층


 • 행사진행


   ․ 우수사례 및 기획세션 발표


※ 우수사례 15분 발표, 기획세션은 5~7분 발표


   ․ 전시(사전 협의를 통해 행사장 내 공간 배치)





  지 역 신 문 발 전 위 원 회


첨부파일
  • 2012 지역신문 컨퍼런스우수 및 시행착오 사례 신청서 양식.hwp [다운로드]
  • 2012 지역신문 컨퍼런스부대전시 신청서 양식.hwp [다운로드]
  • 2012 지역신문 컨퍼런스젊은 기자의 제안 신청서 양식.hwp [다운로드]
  • 2012 지역신문 컨퍼런스시민기자 기사대회 신청서 양식.hwp [다운로드]
  • 2012 지역신문 컨퍼런스대학생 지역신문발전방안 PPT대회 신청서 양식.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