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당부서 : 지역언론팀
- 등록일 : 2014-11-10
- 조회수 : 243
저자 : 윤석년, 정미정, 이경락
발행일 : 2014-11-10
본문 목차
요 약 문
Ⅰ. 서론 19
1. 문제제기 및 연구배경 19
2. 연구방법 22
1) 사례연구 및 문헌연구 22
2) 전문가 인터뷰 23
3) SWOT 분석/ 시나리오 분석 24
Ⅱ. 지역신문 연구와 변화의 모색 26
1. 지역 신문 산업구조 변화 26
1) 국내외 신문 산업의 구조변화 26
2) 신문 산업 구조 변화와 지역신문 45
2. 지역신문과 이용자 니즈 56
3. 지역 신문에 대한 공적 지원 66
1) 국내의 지역 신문에 대한 공적 지원 66
2) 해외의 지역 신문에 대한 공적 지원 74
4. 대안으로서의 디지털퍼스트 전략 - CMS 78
1) 디지털 퍼스트와 CMS 78
2) 해외사례 : 파괴적 혁신 . 뉴욕타임즈 혁신보고서(Innovation Report) 80
3) 국내사례: 여러 신문사들의 ‘디지털퍼스트’ 전략 도입과 파이낸셜 뉴스의 Nice-FN 87
Ⅲ. 지역신문의 콘텐츠 현황 및 발전 전략 90
1. 지역신문의 콘텐츠 생산 및 유통 전략 90
1) 주요 지역신문사 현황 90
2) 한국 지역신문에 대한 SWOT 분석 127
2. 지역신문에 대한 내·외부적 평가(심층인터뷰) 132
1) 지역신문에 대한 평가 및 경쟁력 강화 방안 132
2) 지역 신문 관련 정책 . 제도에 대한 평가 135
3) 지역 신문의 콘텐츠 차별화 141
4) 지역신문과 뉴미디어적 대안 143
Ⅳ. 지역신문 콘텐츠 강화 및 유통 전략 시나리오 분석 151
1. 정책연구와 시나리오 분석방법 151
1) 미래 정책과 시나리오 분석 151
2) 시나리오 분석의 대상 152
3) 시나리오 분석의 수행절차 152
2. 지역신문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 및 유통구조 개선 방안의 시나리오 분석 153
1) 상황의 설정 153
2) 주요변수의 설정 154
3) 시나리오 구성 157
4) 시나리오 선정 및 분석 160
Ⅴ. 결론 및 제언 164
1. 콘텐츠 생산 및 유통 전략 164
2. 시나리오에 따른 제언 166
1) 시나리오 A에 대한 제언 167
2) 시나리오 B에 대한 제언 170
3) 시나리오 C에 대한 제언 172
3. 논의 175
참고문헌 177
- 지역 2014-03 지역신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콘텐츠 생산 및 유통 전략 연구-광주대 산학협력단 윤석년 (보고서).pdf [다운로드]
-
- 다음글
- 2014.11.25
-
- 이전글
- 2014.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