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지역 2017-01 디지털 시대 해외 지역신문 지원제도
  • 담당부서 : 지역언론팀
  • 등록일 : 2017-11-30
  • 조회수 : 217

저자 : 최민재, 심영섭, 진민정

발행일 : 2017-11-30


차례

 

 

01 서론 … 1

02 프랑스 지역신문 지원제도 … 6

1. 프랑스 언론 산업의 현황 … 6

1) 프랑스 언론의 매출 변화 … 6

2) 판매 부수의 변화 … 10

3) 광고 수익의 변화 … 11

4) 언론 수용자의 뉴스 소비 현황 … 12

5) 디지털 뉴스 독자의 증가 … 15

2. 프랑스 지역신문의 현황 … 20

1) 주요 지역 일간지의 현황 … 20

2) 판매 부수의 변화 … 21

3) 광고 수익의 하락 … 24

4) 지역 일간지의 새로운 경향 … 25

5) 지역 주간지의 현황 … 27

3. 프랑스의 언론 지원제도 … 28

1) 언론 지원의 등장 및 변화 … 29

2) 직접 지원의 종류와 법적 근거 … 34

3) 간접 지원의 종류 … 44

4) 언론 지원의 주무 기관 … 50

5) 언론 지원의 재원 구조 … 52

6) 지원 조건 … 54

7) 프랑스 언론 지원제도 변화의 추이 … 66

4. 지역신문 지원정책의 특징과 시사점 … 70

 

03 노르웨이 지역신문 지원제도 … 76

1. 노르웨이 신문 산업의 특징 … 76

2. 신문 산업 현황 … 79

1) 신문의 종류와 유가 부수 … 79

2) 신문 경영 성과 … 88

3. 지원 법령과 기준 … 98

1) 지원 법령 … 98

2) 지원 기준 … 101

4. 지역신문 지원정책 특징과 성과 … 104

 

04 네덜란드 지역신문 지원제도 … 109

1. 네덜란드 신문 지원제도의 특징 … 109

2. 지원 기준 및 지원 기관 … 111

3. 지역신문 지원제도의 특징과 성과 … 117

 

05 스웨덴 지역신문 지원제도 … 122

1. 스웨덴 신문 지원제도의 특징 … 122

2. 지원 법령 및 기준 … 123

1) 신문 지원 법령과 재원 … 123

2) 신문 지원 기준 … 127

3. 지역신문 지원정책과 성과 … 134

 

06 오스트리아 지역신문 지원제도 … 139

1. 오스트리아 신문 지원제도의 특징 … 139

2. 지원 기준 및 지원 기관 … 141

3. 지역신문 지원정책의 특징과 성과 … 145

 

07 국내 지역신문의 디지털 부문 성과 및 전망 … 149

1. 국내 지역신문의 디지털 부문 성과 … 150

1) 개요 및 방법 … 150

2) PC 웹 기준 지역신문 뉴스 이용 트래픽 … 151

3) 모바일 웹 기준 지역신문 뉴스 이용 트래픽 … 156

4) 지역신문의 인터넷 뉴스 빅데이터 분석 … 161

2. 지역신문의 디지털 부문 지원에 대한 전문가 의견 … 166

1) 통합 뉴스룸 추진 현황 … 167

2) 디지털 뉴스 생산과 유통 현황 … 170

3) 디지털 부문의 성과와 과제 … 173

4)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적 방향 … 176

 

08 결론 및 논의 … 180

1. 주요 국가의 지원제도 특징 … 180

2. 함의 … 186

 참고문헌 … 189

첨부파일
  • 디지털시대해외지역신문진흥체계연구_본문4_20171130최종.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