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당부서 : 지역언론팀
- 등록일 : 2017-11-30
- 조회수 : 297
저자 : 최민재, 심영섭, 진민정
발행일 : 2017-11-30
차례
01 서론 … 1
02 프랑스 지역신문 지원제도 … 6
1. 프랑스 언론 산업의 현황 … 6
1) 프랑스 언론의 매출 변화 … 6
2) 판매 부수의 변화 … 10
3) 광고 수익의 변화 … 11
4) 언론 수용자의 뉴스 소비 현황 … 12
5) 디지털 뉴스 독자의 증가 … 15
2. 프랑스 지역신문의 현황 … 20
1) 주요 지역 일간지의 현황 … 20
2) 판매 부수의 변화 … 21
3) 광고 수익의 하락 … 24
4) 지역 일간지의 새로운 경향 … 25
5) 지역 주간지의 현황 … 27
3. 프랑스의 언론 지원제도 … 28
1) 언론 지원의 등장 및 변화 … 29
2) 직접 지원의 종류와 법적 근거 … 34
3) 간접 지원의 종류 … 44
4) 언론 지원의 주무 기관 … 50
5) 언론 지원의 재원 구조 … 52
6) 지원 조건 … 54
7) 프랑스 언론 지원제도 변화의 추이 … 66
4. 지역신문 지원정책의 특징과 시사점 … 70
03 노르웨이 지역신문 지원제도 … 76
1. 노르웨이 신문 산업의 특징 … 76
2. 신문 산업 현황 … 79
1) 신문의 종류와 유가 부수 … 79
2) 신문 경영 성과 … 88
3. 지원 법령과 기준 … 98
1) 지원 법령 … 98
2) 지원 기준 … 101
4. 지역신문 지원정책 특징과 성과 … 104
04 네덜란드 지역신문 지원제도 … 109
1. 네덜란드 신문 지원제도의 특징 … 109
2. 지원 기준 및 지원 기관 … 111
3. 지역신문 지원제도의 특징과 성과 … 117
05 스웨덴 지역신문 지원제도 … 122
1. 스웨덴 신문 지원제도의 특징 … 122
2. 지원 법령 및 기준 … 123
1) 신문 지원 법령과 재원 … 123
2) 신문 지원 기준 … 127
3. 지역신문 지원정책과 성과 … 134
06 오스트리아 지역신문 지원제도 … 139
1. 오스트리아 신문 지원제도의 특징 … 139
2. 지원 기준 및 지원 기관 … 141
3. 지역신문 지원정책의 특징과 성과 … 145
07 국내 지역신문의 디지털 부문 성과 및 전망 … 149
1. 국내 지역신문의 디지털 부문 성과 … 150
1) 개요 및 방법 … 150
2) PC 웹 기준 지역신문 뉴스 이용 트래픽 … 151
3) 모바일 웹 기준 지역신문 뉴스 이용 트래픽 … 156
4) 지역신문의 인터넷 뉴스 빅데이터 분석 … 161
2. 지역신문의 디지털 부문 지원에 대한 전문가 의견 … 166
1) 통합 뉴스룸 추진 현황 … 167
2) 디지털 뉴스 생산과 유통 현황 … 170
3) 디지털 부문의 성과와 과제 … 173
4)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적 방향 … 176
08 결론 및 논의 … 180
1. 주요 국가의 지원제도 특징 … 180
2. 함의 … 186
참고문헌 … 189
- 디지털시대해외지역신문진흥체계연구_본문4_20171130최종.pdf [다운로드]
-
- 다음글
- 2017.11.30
-
- 이전글
- 2015.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