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당부서 : 지역언론팀
- 등록일 : 2012-11-15
- 조회수 : 280
저자 : 김정기, 김동규
발행일 : 2012-11-15
Ⅰ. 서론 21
1. 문제제기 21
2. 연구목적 23
Ⅱ. 지역신문의 동향 및 트랜드 분석 27
1. 스마트미디어 시대 지역미디어 생태계 및 변화 동향 28
1) 스마트미디어의 확산 28
2) 신문과 신문광고의 쇠락 32
3) 지역신문의 위기와 정책적 지원 38
4) 지역신문 경영 위기의 원인과 전망 42
2. 지역신문 광고시장의 변화 동향 48
1) 지역신문 광고시장의 위축과 원인 48
2) 지역신문 광고시장의 특성과 문제 해결 방향 52
3. 지역신문 연구 동향 61
1) 지역신문 현황 연구 61
2) 지역신문 사업 다각화 전략 경영실태 연구 73
3) 지역신문 지원방안 연구 80
4) 지역신문 수용자 확보 방안 연구 94
Ⅲ. 지역신문 종사자들의 지역신문 경영활성화 전략 인식 102
1. 심층인터뷰 개요 102
1) 심층인터뷰 진행 절차 및 조사 대상자 구성 102
2) 심층인터뷰 참가자 현황 102
(1) 지역 일간지 102
(2) 지역 주간지 103
3) 심층인터뷰 내용 구성 104
2. 분석결과 105
1) 지역신문의 경영현황 및 위기 인식 105
(1) 지역신문의 경영현황에 대한 인식 105
(2) 지역신문의 활성화 장애요인 107
2) 지역신문 경영개선을 위한 구조적/장기적 차원의 전략 개발 인식 109
(1) 정부의 지역신문 지원방안에 대한 평가 및 지원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 109
① 지역신문 경쟁력 강화 지원 방안 109
② 지역신문 인력 양성 및 교육조사연구 지원방안 112
③ 지역신문 정보화 지원 방안 115
④ 지역신문 공익성 제고 지원 방안 118
⑤ 지역신문 인프라 구축 지원 방안 121
(2) 스마트미디어 시대 지역신문 유통구조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 124
(3) 내부 경영환경에 대한 평가 및 경영 혁신 방안에 대한 인식 126
① 전문 경영인에 의한 신문사 경영 126
② 소유 구조 개혁 129
③ 경영인의 경영 전문성 제고 131
④ 독자지향적인 편집 정책 133
⑤ 효율적인 인력 정책 136
⑥ 경영과 편집의 분리 138
⑦ 기타 140
(4) 지역광고 수주 확보의 장애요인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 141
(5) 사업다각화에 대한 평가 및 사업다각화 정책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 143
① 사업다각화에 대한 평가 143
② 구체적인 사업다각화 방안 146
3) 지역신문의 경영개선을 위한 자생적/단기적 차원의 전략 개발 인식 147
(1) 지역신문 뉴스 콘텐츠 전문성 제고 방안에 대한 인식 147
(2) 지역밀착형 킬러 콘텐츠 개발의 성공 및 실패 사례 151
(3) 오프라인 신문 구독 확산을 위한 정책 인식 154
① 소외계층 구독료 지원 154
② 지역신문 구독 증진 캠페인 및 광고, 판촉 시행 157
(4) 지역신문 NIE 정책 도입과 확산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59
(5) 뉴스 애플리케이션 구축과 지원 방안 162
(6) 기타 지원 방안 165
Ⅳ. 지역신문 구독자 및 잠재적 구독자의 지역신문 인식 169
1. 조사개요 169
1) 설문조사 내용 169
2)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169
3)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속성 170
2. 조사결과 172
1) 미디어 이용 및 지역신문 이용실태 172
(1) 지역신문 구독여부에 따른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량 172
(2) 지역신문 구독여부에 따른 지역뉴스 관심도 173
(3) 지역신문 구독여부에 따른 지역뉴스에 대한 평가 174
① 지역신문 구독여부에 따른 지역뉴스 주의정도 174
② 지역신문 구독여부에 따른 지역신문 읽기의 중요성 인식 176
③ 지역신문 구독여부에 따른 지역신문 평가 176
2) 지역신문 이용이유 및 비 이용이유조사 178
(1) 지역신문 구독자의 지역신문 이용이유 178
(2) 지역신문 비구독자의 지역신문 비구독 이유 181
3) 지역신문 구독여부에 따른 지역신문 뉴스 가치평가(전문성 인식) 183
4) 지역신문 구독여부에 따른 지역신문 만족도 187
(1) 지역신문 구독여부에 따른 만족도 187
(2) 지역신문 구독여부에 따른 지역밀착형 뉴스 콘텐츠 만족도 188
(3) 지역신문 구독여부에 따른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신문 구독지원 정책에 대한 만족도 190
(4) 지역신문 구독여부에 따른 지역신문사의 지역신문 구독장려 캠페인에 대한 만족도 192
5) 지역신문 구독여부에 따른 지역신문 이용의도 193
6) 지역신문 전문성 인식이 지역신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195
(1) 지역신문 구독자 195
(2) 지역신문 비구독자 197
7) 지역신문에 대한 만족도가 지역신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198
(1) 지역신문 구독자 198
(2) 지역신문 비구독자 200
8) 지역신문을 구독하거나 읽는 사람들 중 지역신문을 끊거나 이용하지 않을 의향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원인 분석 201
(1) 조사대상자 중 지역신문을 끊거나 이용하지 않을지 여부에 대한 기초통계 201
(2) 지역신문을 끊거나 이용하지 않을 의향을 가진 수용자들의 원인: 뉴스 콘텐츠 속성 202
(2) 지역신문을 끊거나 이용하지 않을 의향을 가진 수용자들의 원인: 뉴스보도량 204
9) 지역신문 발전 정책에 대한 인식 205
(1) 정부가 지역신문 산업의 발전을 위해 지원을 한다면 어떤 형식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인식 205
10) 지역신문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이용 현황 및 유료화 인식 207
(1) 지역신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이용현황 207
(2) 지역신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이용 만족도 208
(3) 지역신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유료화에 대한 인식 209
(4) 지역신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유료화 비용 선호 방식에 대한 인식 210
(5) 지역신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나리오별 유료화 찬성 인식 211
(6) 지역신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유료화시 비용 지불 가능성 탐색 212
Ⅴ. 미디어 산업, 신문 정책 전문가들의 지역신문 경영활성화 전략 인식 214
1. 심층인터뷰 개요 214
1) 심층인터뷰 진행 절차 및 조사 대상자 구성 214
2) 심층인터뷰 참가자 현황 214
3) 심층인터뷰 내용 구성 215
2. 분석결과 216
1) 지역신문 경영 활성화를 위한 지역신문사의 구조적/장기적 정책에 대한 평가216
(1) 현재 우리나라 지역신문사의 경영 상황에 대한 평가 216
(2) 지역신문 활성화 장애 요인 217
(3) 정부의 지역신문 지원방안에 대한 평가 및 개선 방안 218
① 경쟁력 강화 지원 218
② 유통구조 개선 지원 219
③ 인력 양성 및 교육조사연구 지원 220
④ 정보화 지원 221
⑤ 공익성 제고 지원 223
⑥ 인프라 구축 지원 224
(4) 지역 신문사의 경영 혁신 방안의 필요성 225
① 전문 경영인에 의한 신문사 경영 225
② 소유 구조 개혁 226
③ 경영인의 경영 전문성 제고 228
④ 독자지향적인 편집 정책 229
⑤ 효율적인 인력 정책 230
⑥ 경영과 편집의 분리 231
⑦ 사업다각화 추진 233
⑧ 추가적 지역신문사 내부 개혁안 234
(5) 지역광고 수주 확보의 장애요인 및 개선 방안 237
2) 지역신문 경영 활성화를 위한 지역신문사의 자생적/단기적 정책에 대한 평가238
(1) 지역신문 뉴스 콘텐츠 전문성 제고 방안 238
(2) 지역밀착형 킬러 콘텐츠 개발 240
(3) 오프라인 신문 구독 확산을 위한 정책 241
(4) 지역신문 NIE 정책 도입과 확산 244
(5) 지역신문사의 뉴스 애플리케이션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지원 방안 245
(6) 추가적 정책 및 지원 방안 247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250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250
1) 지역신문 종사자에 대한 심층인터뷰 결과의 요약 250
(1) 지역신문사의 경영 현황에 대한 인식 및 활성화 장애요인 250
(2) 지역신문사의 경영 활성화를 위한 지역신문사의 구조적/장기적 정책에 대한 평가결과 251
(3) 지역신문 경영 개선을 위한 자생적/단기적 차원의 전략 개발 인식 258
2) 지역신문 구독자 및 잠재적 구독자 실증연구 결과 요약 262
(1) 미디어 이용 및 지역신문 이용 실태 263
(2) 지역신문 이용 이유 및 비 이용이유조사 265
(3) 지역신문 구독 여부에 따른 지역신문 뉴스가치 평가(전문성 인식) 266
(4) 지역신문 구독 여부에 따른 지역신문 만족도 267
(5) 지역신문 전문성 인식이 지역신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268
(6) 지역신문에 대한 만족도가 지역신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299
(7) 지역신문을 구독하거나 읽는 사람들 중 지역신문을 끊거나 이용하지 않을 의향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원인 분석 270
(8) 지역신문 발전 정책에 대한 인식 271
(9) 지역신문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이용현황 및 유료화 인식 272
3) 미디어 산업, 신문 정책 연구자에 대한 심층인터뷰 결과의 요약 273
(1) 현재 우리나라 지역신문사의 경영상황에 대한 평가 및 활성화 장애요인 273
(2) 지역신문 경영 활성화를 위한 지역신문사의 구조적/장기적 정책에 대한 평가 결과 274
(3) 지역신문 경영 활성화를 위한 지역신문사의 자생적/단기적 정책에 대한 우선순위 279
2. 정책 제언 282
3.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285
지역, 지역신문 경영개선, 지역 2012-01 지역신문 경영개선을 위한 환경 분석 및 전략개발 연구, 지역 2012-01, 지역신문, 경영, 개선, 환경 분석, 전략, 전략개발, 연구, 지역, 2012-01,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팀, 김정기, 김동규
- 지역 2012-01 지역신문 경영개선을 위한 환경 분석 및 전략개발 연구.pdf [다운로드]
-
- 다음글
- 2012.11.15
-
- 이전글
- 2011.11.30